February 1, 2010

[i am a lomographer] 단행본 'playground'에 등장했어요 ^^

























책 제목은

playground : 즐거운 사진생활을 위한 놀이공간
이고
플레이그라운드 저 ㅣ 플레이그라운드 출간

입니다.


어떤책이냐면...


카메라와 함께하는 즐거운 놀이

찰 칵찰칵 소리가 너무나 경쾌한 카메라. 이 책은 사진을 전문적으로 찍기보다는 그저 사진을 너무너무 좋아하는 사람들이 카메라로 일상을 색다른 시각으로 찍어내는 소소한 이야기를 소개한 것으로 ‘놀이’라는 말로 자신들의 열정을 표현한다. 디지털 카메라와 달리 필름 카메라만이 가진 느낌을 표현하는 방법과 일상에 숨겨진 순간의 매력을 잡아내는 그들의 사진 이야기 속으로 다 같이 들어가보자. 카메라를 통해 놀이의 즐거움을 느껴보라

이 책은 다양한 필름카메라의 히스토리와 소개된 카메라로 찍었을 때의 사진을 꼼꼼하게 보여준다. 글보다는 사진이 주를 이루며, 카메라를 다룰 때 어떻게 하면 재밌는 사진을 찍을 수 있는지, 그리고 주변환경을 즐겁게 촬영할 수 있는 아이템은 무엇인지를 생생하게 보여준다. 이 책은 카메라를 통해 우리의 삶이 좀더 재밌어질 수 있는 상황별 놀이방법이 꼼꼼히 소개된다. 카메라로 즐길 수 있는 놀이방법이 필름카메라를 고집하는 감성사진가들에 의해 잘 표현돼 있다. 필름카메라로 찍은 1500컷이 넘는 다양한 사진이 수록돼 있어, 사진을 좋아하는 독자들에게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공해줄 것이다.


다양한 필름카메라의 성능과 색감이 한눈에 보인다!

렌 즈교환방식의 수동카메라에서부터 거리와 빛의 노출을 자동으로 조절할 수 있는 자동카메라에 이르기까지 35가지 기종의 다양한 필름카메라의 성능과 색감이 꼼꼼히 설명돼 있다. 35미리 필름의 1컷을 두 컷으로 찍을 수 있는 하프카메라는 작고 가볍다는 특징과 더불어 1장의 사진 속에 두 장면으로 이야기를 표현할 수 있는 사진의 옴니버스 스타일을 연출할 수 있다. 특히 6명의 저자가 로모카메라의 색감을 사진으로 보여주는 연출기법은 보는 이에게 상상력을 불어넣어준다. 또한 중고카메라를 사기 전에 꼭 알아야 할 체크리스트 7가지는 필름카메라의 향수를 느끼는 이에게 필독할 만하다.


구도에 얽매이지 말고, 오직 자유로운 감성에 의지하라

계 절별로 잘 표현되는 필름에는 무엇이 있을까. 같은 카메라로 각각 다른 필름을 사용했을 때 색감이 훨씬 잘 나오는 이유는 뭘까. 움직임이 많은 동물을 사진 속의 주인공으로 담고 싶을 땐 어떻게 해야 잘 찍을 수 있을까. 이 모든 궁금증이 책 속에 쉽게 표현돼 있다. 이 책은 카메라의 놀이를 다양한 아이템으로 표현했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사진으로 표현하는 놀이의 방법들이 테마별로 꼼꼼히 소개돼 있다. 다양한 주제별, 상황별 아이템으로 카메라촬영기법을 사진으로 담아냈다. 타인의 흔적을 발자국으로 표현해보고, 다양한 손의 이미지를 통해 삶의 이야기를 담아내고, 브랜드를 상징하는 수많은 로고를 통해 사람들의 순간기억을 상기시켜보았다. 특히 소품을 통해 어린아이의 해맑은 미소를 사진으로 담아낸 모습은 보는 이로 하여금 감동을 준다. 재료의 색을 살려 음식의 맛깔스런 모습을 담고, 전 세계의 다양한 교통수단을 사진 속에 담아 다양한 문화를 이해해보았다. 여행사진으로 삶의 여유를 느껴보고 자연의 테마로 상황에 맞는 노출을 즐기는 방법을 보여준다.


사진으로 재밌는 만들기 소품에 도전해보라

나 만의 사진으로 예쁜 가방과 티셔츠 위에 멋있게 프린트해 만들어보고, 내가 촬영한 사진으로 달력을 만들어보는 거다. 벽걸이 사진액자와 책갈피 등을 만들어봄으로서 생활 속의 예쁜 소품이 탄생하게 된다. 특히, 사진으로 만들어보는 미니병풍사진첩은 아이디어가 톡톡 튄다. 포토다이어리를 통해서는 스토리가 생생히 살아 움직이는 종이영상을 느낄 수 있다. 주변 사람들에게 예쁘게 포장된 선물용 상자나 종이봉투에 사진우표를 포인트로 한번 붙여보라. 사진도 보여주고 작은 소품으로의 가치도 연출되는 면에서 일석이조다.


여행지에서 선택하는 카메라가 다른 이유는

이 책에서는 매 챕터마다 '카메라피플'로 사진블로그를 왕성하게 운영하고 있는 로지, 구이삼, 오형석, 재유 님의 인터뷰가 실려 있다. 그들이 여행지에서 특별히 선택한 카메라 기종과 여행지에서의 담은 테마사진을 실었다. 구이삼의 ...경우는 인도의 강렬한 색감을 자이스아이콘으로 잘 살려주었고, 로지는 아프리카의 넓은 대륙을 캐논 데미로 빈티지스러운 색감을 잘 표현했다. '카메라를 장난감, MP3'정도로 여긴다는 오형석은 유럽여행지의 사진 속 주인공들을 로모 LC-A로 촬영했으며 대부분 움직이는 피사체를 담아냈다. 그는 인터뷰를 통해 '유럽의 경우는 흐린날과 맑은날의 대비가 뚜렷하기 때문에 색감이 잘 받는다'고 말한다. 일본의 사가국제열기구축제를 촬영한 재유는 니콘 F3와 폴라로이드로 열기구 움직임의 동선을 역동적인 사진으로 잘 표현해주었다.


나만의 색을 연출하고 싶다면, 카메라와 가까워져라!

니 콘 FM2 사진의 기초를 배울 때 주로 사용된다 펜탁스 MX 작고 가벼우며 디자인이 세련됐다 미놀타 X-700 세계 최초의 프로그램식 노출모드를 이용했다 콘탁스 ARIA 초보여성에게 가장 인기있는 카메라다 캐논 AE-1 저렴하고 성능이 좋은 FD렌즈군을 사용할 수 있다 콘탁스 T3 칼짜이즈렌즈로 구성되어 있어 색감이 좋다 미놀타 TC-1 수작업으로 만들어졌으며 작고 귀엽다 코니카 빅미니 F 렌즈가 35미리 F 3.5로 최단거리가 35센티인 게 강점이다 로모 LC-A 귀여운 외형과 독특한 색감으로 인기가 많고 터널효과가 매력적이다 골든하프 현재 판매되는 유일한 하프카메라이며, 미니플레쉬를 장착하면 어두운 곳에서도 촬영이 가능하다 올림푸스 펜 중고시장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인기 카메라다 프로그아이 물속에서도 촬영할 수 있다 핀홀카메라 렌즈 없이 사진활영이 가능한 카메라로 렌즈보다 부드러우면서 몽환적인 독특한 색감이 특징이며, 직접 조립하여 만들어 찍는 재미가 있다.



PART1 _ 달콤한 프레임의 히스토리

1. 일반 카메라 SLR CAMERA
니콘 FM2
니콘 F3/F3HP
펜탁스 ME SUPER
펜탁스 MX
미놀타 X-700
미놀타 X-300
콘탁스 ARIA
캐논 AE-1
2. 컴팩트 카메라 COMPACT CAMERA
네추라클래시카
콘탁스 G2
미놀타 HI MATIC SD
콘탁스 T3
콘탁스 T2
리코 GR1S
미놀타 TC-1
코니카 빅미니 F
니콘 AF600
리코 500G
LOMO LC-A/LC-A+
3. 하프 카메라 HALF CAMERA
골든하프
캐논데미
올림푸스 펜
4. 디자인이 독특한 카메라
피쉬아이
프로그아이
슈퍼샘플러
로모 보스호드
argus C3
핀홀
티아라
호라이즌
홀가
SLR 690
SX-70

중고 카메라를 사기 전에 꼭 알아야 할 체크리스트 7
camera people 로지, 구이삼

PART2 _ 놀이와 카메라의 공존

필름별 비교
감도별 비교
조리개와 화각, 감도
크로스 현상
홀가만을 위한 폴라로이드백 POLGA
MULIPLE EXPOSED
CRYSTAL ACRYLIC
STEAM
LIGHT

ANIMAL
HAND
FOOT
MARK/LOGO
CHILDREN
FOOD
TRAFFIC
TRAVEL
NATURE
WINDOW
SELF PORTRAIT
RAIN
CUT
OSCILLATE
camera people 오형석

PART3 _ 사진으로 만들어보는 새로운 발견

나만의 예쁜 가방 만들기
장식용 사진큐브
심플한 달력 만들기
깜찍한 손뜨개 액자
카메라 스트랩
꽃을 담은 사진액자
빙글빙글 사진모빌
...소소한 사진카드
벽걸이 사진액자
책갈피 만들기
미니병풍 사진첩
하나뿐인 사진우표
사진모빌
사진 CD액자
포토다이어리
앨범과 선물용 텍 만들기
camera people 재유

노선으로 보는 카메라 관련 숍 & 사진 찍기 좋은 장소


이 책을 만든 사람들 플레이그라운드 [저]
플레이그라운드[김도희, 김이경, 엄윤주, 재유, 최난희, 황병순]
일반 직장인부터 여행사, 병원, 쇼핑몰 운영 등 다양한 직업을 가진 이들이 모였다. 그저 사진이 좋아서 알게 된 사이. 그들이 서로 마음을 합하여 사진집을 만들었다. 온·오프라인에서 적극적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사진전을 갖기도 하였다.
이 책에는 사진을 꾸준히 찍고 있는 이들, 로지, 구이삼, 오형석님의 인터뷰도 수록되어 있다.

No comments:

 

Blog Template by YummyLolly.com